Posted on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란 콘텐츠를 관리(Content Management Systems for websites)하는 오픈소스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쉽게 운영 할 수 있게 해 주는 플랫폼이다. 전 세계적으로 홈페이지에 CMS를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중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그 추세는 점점 더 성장하고 있다.

http://w3techs.com에 의하면 워드프레스가 55%, 줌라 8.8%, 두루팔 7.1% 그리고 기타 수십개의 CMS가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CMS인 XpressEngine(구, 제로보드에서 발전), KimsQ는 아쉽게도 0.1% 이하이다.

아직도 국내에서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제로보드나, 그누보드은 CMS가 아니기 때문에 순위에 없다.

CMS의 가장 큰 장점은 이름에 걸맞게 콘테츠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콘텐츠를 잘 관리해야 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콘텐츠는 트레픽을 발생시키는 가장 기본인 동시에 전부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책들이 베스트 셀러가 되어 저자나 출판사에게 부와 명예를 주듯이 풍부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보유한 웹사이트는 온라인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하고자 하는 일에 성공할 수 있다.

인터넷 정보 시대 초기에는 서버나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관리하는 등의 기술자가 우위에 있었다면 이제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이용자들이 우위인 시대이다.

이용자들이 쉽게 인터넷의 콘텐츠를 생산 및 관리까지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워드프레스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